산정무한

Home/산정무한
산정무한 2017-03-28T12:25:30+00:00

'한계'가 있을 수밖에 없긴 하지만 이 정도는 되어야 '전문성' 이라고 할 수 있는 것 아닐까?

작성자
강필
작성일
2019-11-29 19:57
조회
210
 

어떤 기관 - 어딘지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. - 이 '시험문항'에 대한 분석자료의 일부입니다.   ( 원 자료는 워낙 방대합니다. )  '수능'도 이런 수준에서 '분석'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,  그래도 어느정도로 분석하는지 '짐작'할 수는 있는 자료일 것입니다.   개인적인 의견은 쓰지 않겠습니다.  이런 정도의 '분석'을 기반으로 - 사실 이 자료는 공개된 자료입니다. 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이런 자료가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긴 하지만. - '문제 출제'를 고민하는 기관과 그 성과물에 대해서 '해설' 또는 '분석'을 하려면,  한계 - 투입인력과 예산이 다를테니까 - 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, 최소한의 '성의'는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?  그런 생각 정도 밝히는 것으로 대신합니다.

 



문항 전체에 대한 정답률을 분석한 표의 일부입니다.



이것은 '성별/지역별'로 정답률을 분석한 표의 일부입니다.



이 자료에 대한 설명은 생략합니다.   조금 길게 써야 해서.   아무튼 이런 분석도 합니다.



이런 분석도 하고



이것은 '한 문항'에 대하여 분석한 자료의 일부입니다.



역시 한 문항에 대한 분석자료의 일부입니다.



역시 한 문항에 대한 분석의 일부입니다.

 

'모두'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있긴 합니다.  특히 현재의 '수험생'에게는, 그리고 '미래'의 수험생에게도.

 

" 평가원을 믿어라 ! "
전체 1

  • 2019-11-29 21:14
    마지막에 이 자료 기관의 Hint를 다 주셨지만, 그래도 혹시 모르니 이런 자료가 궁금하신 분은 http://www.kice.re.kr/resrchBoard/view.do?seq=426&s=kice&m=030103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.

    개인적으로는 정말 아쉽습니다. 작년부터 이런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가 전국학교에서 일부학교로만 축소되어서 이런 보고서를 볼 수가 없다는게... 그래도 이전 학업성취도 평가문항과 그 문항에 대한 분석자료가 있으니 그걸 참고하는 걸로....